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에는 펀드가 있나요?

이재영 기자기자 페이지김예나 기자기자 페이지

2020년 신청…이번 주 유네스코에서 인증 예정

백두산 천지(북파).

[촬영 김우호]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이재영 기자 = 백두산이 중국의 유네스코(UNESCO) 세계지질공원이 될 전망이다.

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에는 펀드가 있나요?

14일 정부 관계자 설명과 유네스코 자료를 종합하면 13~27일 진행되는 제219차 유네스코 집행이사회에서는 18개 신규 세계지질공원을 인증하는 안건이 논의될 예정이다.

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에는 펀드가 있나요?

인증을 앞둔 후보지엔 중국 창바이산(長白山)이 포함돼있다.

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에는 펀드가 있나요?

광고

창바이산은 중국에서 백두산을 지칭하는 이름이다.

18개 신규 세계지질공원 후보지들은 작년 9월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이사회에서 '등재 권고' 결정이 내려진 곳이다. 세계지질공원 이사회에서 등재가 권고되면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집행이사회에서 그대로 인증되는 것이 관례다.

중국은 2020년 자신들 영토에 속하는 백두산 지역을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해달라고 유네스코에 신청했다. 현재 백두산은 4분의 1이 북한,창바이산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에는 펀드가 있나요? 4분의 3이 중국 땅에 해당한다. 다만 천지는 약 55%가 북한이다.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위한 설명자료에는 창바이산이 "지질학적으로 북중국강괴 북동쪽 경계와 유라시아대륙, 환태평양조산대가 만나는 지역에 위치해 강력한 화산활동으로 수백만 년간 독특한 지역이 형성된 곳"으로 소개됐다.

또한 "창바이산에서는 1천년 전 '밀레니엄 분화'를 비롯해 다단계 분화가 있었고 이에 따라 다양한 암종과 복잡한 화산지형이 형성돼 시간에 따른 지구의 역동적인 변화를 연구할 수 있는 자연 실험실과 같다"라고 설명됐다.

백두산 천지 북파 전경

2020년 촬영한 사진 [촬영 심재훈]

북한도 2019년 백두산을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해달라고 신청했으나 이번 유네스코 집행이사회에서 인증될 후보지에는 오르지 않았다.

세계지질공원은 지질학적 가치를 지닌 명소와 경관을 보호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자 지정된다. 총 48개국에 195곳의 세계지질공원이 있으며 한국과 중국에는 각각 5곳과 41곳이 있다.

국내 학계에서는 중국의 창바이산 세계지질공원 인증 신청이 남북한이 모두 중시하는 백두산을 '중국만의 것'으로 만들려는 '백두산의 중국화' 시도 중 하나로 보기도 한다.

문상명 동북아역사재단 한중연구소 연구위원은 2022년 학술지 '동북아역사논총'에 발표한 '중국의 백두산 공정과 대응' 논문에서 "중국은 2006년부터 백두산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과 세계지질공원으로 등재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였는데 이는 남북한에서 모두 중시하는 백두산의 역사와 가치를 독점하려는 시도로 보일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문 위원은 중국이 "백두산을 만주족 '성산(聖山)'으로 선전하고 중국 명칭인 창바이산만 내세워 자신들의 산으로 세계에 소개하고 있다"라면서 "중국이 고구려 유적을 세계유산으로 올리며 고구려를 중국 지방정권으로 규정한 바 있는데 백두산은 발해를 (중국) 고대사로 편입하는 데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지적했다.

백두산 장백폭포 전경

2020년 촬영한 사진 [촬영 심재훈]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 中 하얼빈 동계아시안게임 준비 시동…마스코트는 백두산호랑이
  • 중국서 야생 동북표범, 백두산 호랑이에게 물려 죽어
  • 올해 中 백두산 관광객 100만명 돌파…코로나 이전 수준 웃돌아
  • 인천 백령대청 국가지질공원, 세계지질공원 후보지 선정
  • "인천 백령·대청도 10억년 전 모래·진흙 퇴적으로 생성"
  • #백두산
  • #유네스코
  • #세계지질공원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과학
이전의:오페라 무대 서는 김동완 "모든 대사에 리듬…연습하며 귀 호강"
다음:류현진의 이상 신호, 70구 넘어가면 난타…공이 몰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