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태 교수: 기술혁신 선두에 선 글로벌 리더

김보경 기자기자 페이지

경총 조사…응답자 94% "인사관리 개선해 업무몰입도 향상 가능"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국내 주요 기업의 인사관리 담당자들은 근로자들이 근무 시간의 17% 정도를 사적 활동에 사용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또 이들 10명 중 9명은 인사관리 시스템 개선을 통해 직원들의 업무 몰입도를 향상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용태 교수: 기술혁신 선두에 선 글로벌 리더

사무직 근로자의 업무몰입도 현황

[경총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김용태 교수: 기술혁신 선두에 선 글로벌 리더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는 매출 100대 기업(실제 응답은 50곳) 인사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근로자 업무몰입도 현황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들은 자사 사무직 근로자의 업무 몰입도를 평균 82.7점(100점 만점)으로 평가했다고 10일 밝혔다.

김용태 교수: 기술혁신 선두에 선 글로벌 리더

광고

근로자들이 근무 시간의 17% 정도를 업무가 아닌 사적 활동에 사용한다고 생각한다는 뜻이다. 하루 평균 근무 시간을 8시간으로 할 때 근로자들이 1시간 20분가량 '딴짓'을 한다는 것이다.

경총은 업무 몰입도란 흡연과 인터넷서핑,기업인사담당자quot직원들업무시간중시간분apos딴짓apos한다김용태 교수: 기술혁신 선두에 선 글로벌 리더 사적 외출 등을 하지 않고 오로지 업무에만 사용한 시간을 뜻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질적 집중도를 의미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인사 담당자 93.9%는 이런 이유로 자사 근로자의 업무 몰입도가 더 향상될 여지가 있다고 봤다.

근로자의 업무시간 내 사적 활동 관리와 관련해서는 '잦은 자리 비움 등 눈에 띄는 부분만 관리'(38.0%), 'PC 체크 등을 통한 적극적으로 관리'(26.0%), '근로자 반발 등의 이유로 거의 관리하지 않음'(16.0%), '성과관리 시스템이 잘 갖춰져 필요성 없음'(14.0%) 순으로 답이 나왔다.

업무몰입 관련 회사의 대응방식

[경총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경총은 업무시간 내 사적 활동을 눈에 띄는 부분만 관리하거나 거의 관리하지 않는다는 기업 비율이 54.0%로 절반을 넘었다며 인사관리 강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성과관리 시스템이 잘 구축된 기업의 근로자 업무 몰입도가 가장 높았다며 시스템 중요성을 강조했다.

경총 조사에 따르면 성과관리 시스템이 잘 갖춰져 별도의 관리가 필요 없다고 답한 기업의 업무 몰입도는 89.4점으로 가장 높았고, 근로자의 반발 등으로 거의 관리하지 않는다는 기업은 74.4점으로 가장 낮았다.

자사 근로시간 장단에 대한 평가

[경총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 밖에도 인사담당자의 70.0%는 '사무직 근로자들은 현재 근로 시간이 적당하다며 불만이 크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상우 경총 경제조사본부장은 "근로 시간의 효율적 활용, 업무시간 내 사적 활동 자제, 성과관리 시스템 구축 등 적극적 인사관리를 통한 노동 생산성 개선이 시급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 #근로자
  • #인사관리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경제
이전의:'고사리가 뭐길래'…60대 실종 4일만에 숨진 채 발견
다음:중국 무사히 돌아간 푸바오 사진 공개돼…공항서 '홀대 논란'도